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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보통신산업노동조합(IT노조)은 20일 성명을 통해 “거대하고 복잡한 시스템은 그 규모에 맞게 철저한 비상시 대응 매뉴얼과 매뉴얼에 따른 빠른 대응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IT노조는 “하지만 정부는 상황이 발생한 지 4시간 만에 정부24 서비스를 중단하면서도 원인이 무엇인지조차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었다. 어떤 종류의 매뉴얼이 유효하게 작동하고 있었다고 보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성명에서 “정부 발주 IT 프로젝트에서도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는 하도급 구조가 현 사태에 간접적이나마 원인이 되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주의를 기울여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 IT산업의 고질병인 하도급 구조로 인해 IT장비와 IT노동자에게 온전히 투입되어야 할 예산이 하도급 업자의 주머니만 불리고 마는 문제는 이미 곳곳에서 문제를 야기하며 한국 IT산업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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