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을 환영합니다.
조회 수 10533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원문 출처 : http://moova.tistory.com/entry/무리한-노동요구에-대한-타협범위 (허락없이 가져왔습니다.)

 

OKJSP에 글이 하나 올라와서 이와 관련된 이슈에 대해서 잠깐 이야기 해 볼까합니다.



챠트 - 일반 요구사항과 무리한 요구사항의 타협범위


한창 신나게 일하던 시절엔(풋내기 시절) 시스템 전부를 파악하기 위해 남들보다 더 많은 일을 자처해서 진행했다. 그래야만 더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을 것만 같아서. 4년차 미만이었을 때, 한 기업의 솔루션을 전부 파악하려고 노력했었다. 결국, 그 솔루션은 내 관할하에 진행되었고, 많은 관공서가 그 솔루션을 사용했었다. 그 경험으로부터 배웠던 것은 그 후 험난한 고비에도 아무렇지 않게 처신할 수 있는 행동과 마음가짐을 자연스럽게 터득한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일하는 사람의 열정과 목표가 회사의 목표와 일치했을 때 가능한 이야기다.

"고객의 요구와 수용에 관한 관점"

본인은 그 후 프리랜서로 대기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대부분 중요한 일들을 맡아서 진행해 왔다. 고객이 일반적인 요구사항(건강을 해치지 않는 수준)을 요구하면 난 그보다 10%의 일을 더 해주곤 했다.
예를들어서 고객이 100%의 요구를 하면 그 보다 약간 관대하게 110%의 일을 해주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프리랜서의 생명은 어느정도 수 년간 유지할 수 있고, 신뢰성도 같이 키울 수 있다. ( 필자는 이것을 제 1의 타협범위라고 한다. )

대부분의 이런 요구사항들은 내 가치관과 사회적가치관을 통틀어서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의 범위가 되었다. 물론  가끔씩 야근을 해야 할 때도 있는 법이라서 그런 예외사항에 대해서는 논외로 한다.
하지만, 최근 일반적인 요구사항 이외에 상식적으로 도가 지나친 무리한 요구사항이 몇 차례에 걸쳐 나를 괴롭혔다. 여기서 한가지 질문을 던진다. 고객이 계약서상에 명시한 이외의 무리한 요구를 할 때 프리랜서로서 어떤 입장을 가져야 할까?


1. 무리한 요구라도 수용할 수 있을 때

건강을 헤치지 않는 범위에서 생각해볼 때 무리한 요구라도 수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3번 미만으로 수용한다. 하지만, 무리한 요구와 부탁이 잦아지면 저 사람은 아무리 불합리한 요구를 해도 다 받아주는 사람이라고 알려지기만 할 뿐이다. 그 무리한 요구가 빈번해진다면 (3번 이상이라면) 어느정도 선을 그어야 한다.

2. 공식적인 요구가 아닌 비공식적인 부탁일 때

대 부분 친분관계가 섞인 고객의 요청은 비공식적인 부탁이 많을때가 있다. 이런경우 마음이 약해지기 마련인데, 공과 사에 대해서 명확하게 생각해 봐야 할 때가 바로 이럴 때이다. 공적인 것을 넘어서 사적인 것까지 포함하여, 무리한 요구를 할 때는 그 부탁이 너무 사적으로 치중하지 않았나 판단해야 한다.

3. 계약가능 범위 이상의 상당히 무리한 요구를 할 때

프로젝트의 범위가 자신의 예상보다 훨씬 더 많은 요구가 잠재되어 있을 때, 나는 제2의 타협범위를 생각한다. 만약 정말 무리한 요구를 고객이 원할 때 그것을 다 받아줘야만 한다면, 나와 내 주변의 동종 업계의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범위내에서 타협점을 찾는다. 나만 잘났다고 그 요구를 다 받아주게 되면 나와 같은 밥을 먹는 사람들에게 피해만 줄 뿐이란 것을 4년전부터 깨우쳤다. 정말 노예같이 모든 요구를 꾸역꾸역 받아먹으면 동종업계사람들에게 피해만 줄 뿐이란 사실.
따라서 이런 프로젝트의 경우라면 계약서를 상세하게 적고 들어갈 필요가 있다. 공정거래법에 위반되지 않는지, 또는 노동법에 위반이 되지 않는지 따져봐야 할 것이다.
만약 중간에 프로젝트 스팩이 상상이상으로 커질 때, 또는 초반보다 중반에 무리한 요구가 갑자기 많아질 경우 어떻게 처신해야 할지 잘 모를경우가 많다. 하지만, 어려워 할 필요없다.

바로 제2의 타협점을 고객에게 제시해야 한다.

상생을 위한 토론회

"제 2의 타협점이란?"


"당신들도 나에게 계약서에 명시된 이외의 요구를 무리하게 요청하고 있기 때문에, 내 개인적인 요구 몇 가지를 들어주면 수용하겠다." 라는 관점이다.
위의 경우 제2의 타협점을 제시한다는 것은 아주 당연한 것이다.
같은 보상을 받고 같은 일을 해주면서 더 많은 일과 더 많은 노동을 해야 할 필요는 어디에도 없는 법이다.
만약 개인이 고객에게 무리한 요구에 대한 타협안을 몇가지 내놓아도, 이를 받아들이는 쪽이 수용할 수 없다고 이야길 한다면 다음은 그 무리한 요구를 어느정도 절삭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그리고 무리한 요구가 절삭이 되었다면 제2의 타협점을 철회한다.

하지만 그도 저도 아니라면 본인은 100% 프로젝트를 접는다.

왜냐하면, 그곳은 상생과 Win-Win의 법칙보다 갑과 을의 힘에 의한 압력이 매우 쎈 곳이기 때문이다.
이런곳은 사회적 가치관이 통용되지 않는 곳이다.


  1. 프로젝트 신고제

  2. 개발자들을 위한 계약서 표준안을 만들었으면 합니다.

  3. 시간제 급여제를 법제화로..

  4. 말단 개발자의 뻘생각.. "공정SI마크"

  5. IT 하도급 제한 및 검증 제도 도입이 필요한 시기 입니다.

  6. No Image 11Oct
    by 혼돈과질서
    2012/10/11 by 혼돈과질서
    Views 2881 

    일터Q&A 건의

  7. [정책 제안] 태양 아래 일하기 운동

  8. 소프트웨어 기술자신고 폐지 지지합니다

  9. No Image 28Mar
    by mapoceo
    2012/03/28 by mapoceo
    Views 3604 

    개발자을 위한 진정한 방법론은..?

  10. No Image 29Jul
    by 마음머무는이
    2011/07/29 by 마음머무는이
    Views 6620 

    게시판 덧글에 대한 제안

  11. 대기업 전산계열사의 기술자 블랙리스트 관에 대한 [ 근로기준법 ] , 프리랜서도 가능합니다.

  12. 좋은 업체에 대한 정보 게시판 제안

  13. 일터 Q&A 업체명 말하는 부분에 대해...(90번글)

  14. No Image 10Sep
    by 옴마니밤매음
    2010/09/10 by 옴마니밤매음
    Views 10533 

    [상생] 무리한 노동요구에 대한 타협범위

  15. 일터Q&A 관련

  16. 대기업 전산계열사의 기술자 블랙리스트 관리 문제

  17. 블랙리스트 작성보다는 업체의 점수를 매기는게 어떨까요??

  18. 회원정보수정기능

  19. 일터QnA 기능 중에서...

  20. 블랙리스트가 문제가 된다면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Next
/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