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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nodong.org/maybbs/view.php?db=kctuinfo2&code=pds_3&n=387


제1차 민주노총 조직활동가 학교 자료집입니다.
2003. 2.25(화)~2.28(금) 진행.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참가자 소개와 입소식

2. 여는강의 :  87년 이후 노동운동 흐름과 비정규, 미조직 투쟁 (강사: 민주노총 주진우 미조 비정규사업 실장 / 1시간 30분)
과거 속에서 현재를 보고, 현재 속에서 미래를 본다. 현재 민주노조 운동의 시발점이 됐던 87년 대투쟁에서 부터 현재까지 주요한 투쟁에 대해 되짚어 본다. 그 속에서 현재의 노동운동을 역사적으로 재진단하고 왜 이제 비정규, 미조직 투쟁에 집중해야 하며, 노동운동에 대한 전망을 찾아야 하는지에 대한 화두를 던짐으로 조직활동가 양성 1단계교육의 포문을 연다.

3. 제2강 : 신자유주의와 비정규, 미조직 노동자 (강사: 민주노총 오건호 정책부장 / 1시간 30분)
자본주의 모순 심화 과정 속, 신자유주의 사회에서 비정규, 미조직 노동자문제를 구조적이며 계급적으로 분석한다.

4. 제3강 : 비정규, 미조직 노동자의 삶과 투쟁 (강사: 전국불안정노동철폐연대 김혜진집행위원장 / 1시간)
비정규, 미조직 노동자 투쟁사례를 통해 최근 몇년 동안 진행했던 우리들의 비정규, 미조직 투쟁흐름을 정리하고 방향과 과제에 대해 고민한다.

5. 조별토론: 소개합니다. (1시간)
3박 4일 동안 교육을 함께하고 이후 비정규, 미조직 노동운동에 몸담고 갈 동지들에게 뜨거운 마음으로 자신을 소개하면서 동지애를 나눈다.  

6. 조별토론: 왜 비정규, 미조직 노동운동인가? (2시간)
“왜 비정규, 미조직 노동운동인가?”라는 주제를 놓고 스스로에게 물어보고 동지들에게 물어본다. 또한 비정규, 미조직 노동운동이 갖는 객관적 의미를 함께 찾아봄으로 비정규, 미조직 노동자 조직활동가로서 자기 정체성을 다진다.

7. 제4강 : 민주노총 비정규, 미조직 투쟁 방향과 과제 (강사: 민주노총 김진억 조직2국장 / 1시간)
민주노총이 제출하고 있는 비정규, 미조직 노동자 투쟁방향과 과제에 대해 알아본다. 더불어 총연맹, 연맹과, 지역본부의 역할과 과제도 알아보면서 비정규, 미조직 노동운동에 대한 전략적 이해를 높인다.

8. 제5강 : 외국의, 비정규, 미조직 노동자 조직 사례 (강사: 비정규 센타 박삼영 정책국장 / 1시간 30분)
대표적인 외국사례를 통해 노동조건과 고용형태에 따른 비정규, 미조직 노동자 조직과정, 상급단체 역할, 법, 제도 등에 대해 알아본다. 다양한 외국사례를 구체적으로 알아봄으로 우리노동운동에서 어떻게 접목할지 고민한다.

9. 제6강 : 회의와 토론진행법 (민주노총 한선주 교육부장 / 1시간)
노동운동은 끊임없는 회의와 토론의 연속이다. 민주적이며 효율적인 의사소통 속에서 지도력과 조직통합력, 그리고 실천력이 높아질 수 있다. 즉 올바른 회의와 토론문화는 민주적 조직운영의 척도이며 활동가가 가져야 할 기본자세라고 할 수 있다. 회의와 토론진행법 강의에서는 우리의 회의와 토론문화를 돌아보고 올바른 회의, 토론문화 정착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본다.

10. <토론실습>  3시간
“비정규, 미조직 노동자 조직방안과 과제”라는 주제를 갖고 토론실습을 한다.

11. 심포지움 : 유형별 투쟁 사례 분석 (3시간)
그동안 진행했던 대표적인(상징적인) 투쟁사업장을 정하여 투쟁배경, 주체적조건과 업종의 특수성, 노조결성과 투쟁, 자본의 탄압과 대응, 조직을 세우고, 조합원을 세우기 위한 다양한 실천, 이후 과제 등을 중심으로 사례를 발표한 다음 토론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구체적인 투쟁상황과 조직사례를 공유한다.  

12. 제7강 : 비정규, 미조직 노동자와 노동기본권 (민주노총 권두섭 법규차장 / 2시간)
비정규, 미조직 노동자들이 노동기본권에 대해 올바른 이해하고 투쟁 조직에 대해 알아본다.

13. 실습 ; 조직분석 (3시간)
- 조직분석은 2단계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훈련 프로그램이다.
- 여기부터는 산업, 연맹끼리 조를 묶어 진행한다. (5명이상 참석한 조직은 한조로 묶고 나머지는 섞는다.)  
- 연맹별로 사전준비정도를 미리 파악하여 조직상태에 맞게 조직분석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이 토론과정을 통해 각 조직별로 비정규, 미조직 투쟁계획을 실제로 구체화 하도록 한다.  
- 단 아래의 토론 진행 프로그램은 일반적 유형으로 제시 한 것이다.

14. 실습 : 선동, 극기훈련 (3시간)
- 극기훈련을 기본으로 하며 그 과정에 선동 훈련을 배치한다.

15. 실습 : 활동계획세우기 (2시간 30분)
조직분석을 바탕으로 활동계획를 수립한다. 활동계획 세우기도 2단계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시하는 훈련 프로그램이다.

16. 편지쓰기 (30분)
교육과정에 대한 느낌과 나름대로 결의, 이후 자신의 실천에 대한 마음가짐 등을 담아 자신에게 편지를 쓴다. 이 편지는 2단계 교육과정 이행 중에 각자 본인에게 발송한다.

17. 평가/ 광고/ 퇴소식 (30분)
- 나누어 준 평가서 양식에 3박 4일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를 한다.
- 2단계 교육과정과 과제물에 대해 상세 안내를 한다.
- 이어 제1차 조직활동가 양성교육 1단계 교육과정 퇴소식을 갖고 2단계과제을 성공리 완수하고 3단계 교육에서 힘차게 다시 만날 것을 결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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