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지금 프로젝트에 투입이 되어 있는데요.. 설계자가 도대체 무슨일을 하는 건가요 ?

by anonymous posted Oct 04, 2020 Views 2011 Likes 0 Replies 1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필명 IT노동자

자바 개발 13년 자바 개발자 인데요..

제가 개발피엘을 몇번 해봤는데, 디비설계를 주로 하고 개발도 했거든요..

근데 여기가 농협프로젝트인데, 농협직원이 아니고 협력 pnp컨설팅 이라는 회사 입니다.

그런데 pnp컨설팅 이라는 회사에서 개발피엘인지 뭔지 모르겟는데, 피엘은 피엘 입니다.

제가 여기 갈때 듣고 간거는 가서 개발만 하면 된다 해서 같는데, 웹개발인데 같은 웹파트 쪽에 한명이 더 있었는데, 그사람이 자기는 gis 니 뤱쪽이 왔으니 인수인계를 해주더라구요.. 그래서 난 개발 하러 왔는데...

인수인계를 피엘도 받아야 한다 해서 화면설계서, 디비설계등 문서 쓰는걸 다 했거든요..

그래서 황당해서 회사사람한테 물어보니 그걸 왜 해주냐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나한테 인수인계를 해주길래 했다 햇죠..

그리고 지금이 통테 전 단테를 현업에서 한답니다.

그런데 피엘이 단테를 먼저 하긴 하던데.. 제가 아직 개발이 끝나지 않아서 바쁘니깐 html의 width 맞추는걸 퍼블에 요청을 좀 늦게 해서 좀 늦어 거든요.. 그런데 피엘이 설계자인데 왜 width를 못 맞추냐는 겁니다.

그리고 설계자가 설계할때 width까지 신경을 쓰지 않치 않나요 ...

그리고 난 설계하러 온게 아니고 개발하러 왔다 했더니 피엘이 요청을 설계, 개발 같이 하는 사람으로 요청을 했답니다..

그리고 피엘이 단테를 하는게 맞는건지 그리고 이딴건 왜 하는건지 그냥 맞추어 달라고 애기를 하고 현업이 단테전에 맞추어 달라고 하면 되는게 아닌건지 제 생각은 이럽니다.

그렇게 자꾸 설계자라고 애기를 하지 않나.. width 를 맞추긴 했는데 그거 못 맞춘다고 초급 같다고 하질 않나..

그러더니 저한테 그러는 겁니다.. 이걸 하나 하나 다 애기를 해주어야 하냐 하길래 아니 내가 디비설계를 했고 당신이 테이블을 어디서 받아 와서 나한테 테이블만 던지고서 뭔 소리냐 했더니.. 말을 못알아 듣는 겁니다.

아니 피엘이라는 사람이 테이블을 주었으면 이게 어떻게 어떻게 되는거다 애기를 해주어야 설계를 하는게 맞는거 같은데.. 그걸 저보고 알아서 해야 한답니다.. 설계자면 이게 맞는 말인건지...

그리고 이프로젝트가 망했다 담 프로젝트 부터는 잘해야 한다 하실래 뭐가 망한거냐 하니깐 저한테 맨날 이런식이야 하는데 순간 폭발을 해가지고 xx을 해댓거든요.. 좀 xxx 가 들어 가긴 했지만 이상황에서 열 안받을 사람 없습니다.. 그리고 개발하러 온 사람한테 지들이 요청 했다고 설계 개발을 다 해야 하는건지..

그리고 업체한테 전화가 왔길래 뭔일 있냐 하길래 제가 할애기 다 했습니다. 나한테 초급같다는등.. width 몾 맞춘다고..

그리고 자꾸 나한테 설계자라고 한다.. 나 개발하러 온거 아니냐 하니깐 개발하러 간거 랍니다..
그리고 내가 하도 열이 받아서 좀 xx를 했다 애기를 했거든요...

진짜 어이가 없어서 피엘이 하는 말이 영업한테 전화 한답니다.. 그때 엄청 싸울때 영업한테 전화 하라니깐 못하더라구요.. 지금 제가 개발하러 간건고... 업체도 맞다고 하는데, 이 피엘이 설계 개발을 요청을 했으니 다 해야 한다는데..

이거 어떻게 해야 합니까 ? 경창서에 상담을 받고서 할수 있는걸 해야 하는건지 진짜 고민 되네요..

그리고 이 피엘이 디비 설계 해놓으니깐 제목만 바꾸더라구요.. 그리고 피케이 이런것만 바꾸던데..

본인이 테이블을 현업에서 받아서 주었다는데.. 그건 테이블 하나로 합쳐도 될거 같은데.. 현업이 이렇게 만들어 주었다 하면 서 던지고 나서 저보고 알아서 하라는게 말이 되는 건지..

그리고 본인 보낸거면 정리를 해서 주어야 하는게 아닌건지 제가 그 피엘 생각을 물어보니 그걸 왜 애기해 주어야 하냐구 하더라구요 ㅎㅎㅎㅎㅎ

혹시 뻥튀기가 아니신지 정말 의심이 많이 됩니다..

이제 주요 문제가 설계자가 도대체 프로젝트를 나가면 뭐를 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 피엘은 설계자면 개발을 해야 한다는 식으로 애기를 하던데.. 전 말이 안된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도대체 설계자가 뭐하는 겁니까 ?

  • ?
    anonymous 2020.10.04 16:55

    글을 좀 정리하신 뒤에 올리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anonymous 2020.10.05 12:50

    농협이 문제가 있다는 식의 몰아가기식 비판을 하려는것은 아닙니다.
    농협 시스템도 굉장히 크고 , 개발 주제 , 내용도 여러가지이기 때문에,
    프로젝트마다 함께 일하는 인력들이 복불복 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 경험으로는, 쉽고, 일하기 편한 환경의 프로젝트는 이미
    1차 업체에서 대부분 자사 인력으로 다 채워넣고,
    추가로 발생되는 힘들고 어려운 프로젝트만 하청식으로 외주업체에게 떠넘기고 있습니다.
    그럼 그 외주업체는 또다시 경력많은 프리랜서 1명을 PM, 이나, PL 로 뽑은뒤에,
    경력이 낮은 초급들 몇명 데리고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제 15년 경험상
    10에 일곱, 여덞곳은 되는것 같았습니다.
    비단 농협만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현재 모든 IT 대기업의 1차 업체들이 대부분 그렇게 장사하고 있다는 겁니다.

    중요하면서 일하기 편한 작업,
    이미 안정화되서 유지보수하기 편한 프로젝트는 다 자사인력으로 채워넣고,
    짜투리로 발생한 프로젝트,
    농협 고객의 요청으로 어쩔수 없이 떠맡아야하는 프로젝트나,
    힘들고 요건이 많이 발생하고, 추가로 생긴 힘든일만 하청, 외주를 준다는겁니다.

    그리고 제 경험상 설계자라는 용어는 정식 명칭이 절대 아니구요,
    대부분의 사전투입되어 일하는 PM, PL 이 설계 역할과 , ROLL 을 수행하는 인력입니다.
    설계자라는 포지션을 들어본적이 없으며, PM, PL 이 설계역할이 포함된 정식 명칭입니다.

    그리고 개발자에게 html width 를 수정하라고 하는건
    농협쪽 담당자가 상식이 없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최근의 유명 쇼핑몰 대기업에 가보시면 ,
    정식으로 디자인팀, 기획팀 다 나위어져 있어서, 분업되어 있어서
    css, html 절대 개발자가 함부로 파일을 수정하거나, 버전관리를 하지 않습니다.
    못해서가 아닙니다.
    디자인팀, 기획팀에서 이미 해당 포지션의 전문가가,
    대기업 현업이 있기때문에, 그분들이 그 파일들을 관리하고
    운영하기 때문에, 개발자가 임의로 수정을 하지 않고, 함부로 수정하지 않는것이지,
    그깟 width 수치 변경하지 못할 개발자가 어디 있겠습니까 ??

    글쓴이님이 많이 억울한 입장에 놓이시고, 감정이 상하신것으로 보여지지만,
    글쓴이님도 조금만더 내용을 정리해서 정확한 전후 사정으로 기재해 주시면,
    보다많은 개발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되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anonymous 2020.10.05 23:10
    설계는 피엘이 하는 거군요.. 어쩐지 첨부터 뭐가 좀 이상 하더라구요 ..
  • ?
    anonymous 2020.10.05 22:12
    그 분 손안대고 코푸고, 정치질 해대는 인간이네요..

    그냥 다른게 이력서 넣고,, 퉤하고 나오시는게 편하실 겁니다.
  • ?
    anonymous 2020.10.05 23:10

    맞습니다.. 아 이런 정치질 하는 사람들 좀 뭐 어케 안되나요

  • ?
    anonymous 2020.10.09 22:14

    SK하이닉스에도 일부 오래동안 일한 협력업체 고인물 설계자들 많아서 본인들 이권 챙기고 정치질 하며 설계미스의 책임을 투입된 개발자들의 능력이 떨어져 프로젝트가 부진하다고 전가하는 일이 비일비재 합니다. 그래서 실력있는 개발자들도 설계업체/설계자 잘못만나서 도중에 교체되어 짤려나가는 경우가 좀 있지요.

     

    이런 고인물 설계자들을 방치한다면 결국 실력있는 개발자들이 기피하는 곳이 되어버립니다.

  • ?
    anonymous 2020.10.16 08:48
    에초에 설계는 내 롤이 아니다라고 하시지 그러셨어요
    국내에서 외국 애덜 싼데 왜 안쓰는가 하면 외국 애들은 자기 롤만 딱 하고 안한데요 계약서에 명시 된거 아니묜 돈을 더 요구 하던가 자기 일만 하고 그냥 나가 버린답니다. 그래서 돈 적게 들어도 외국 애들은 안쓴다고 하더군요.
    이러고 보면 한국 it개발자 참 어리숙하고 착한거 같아요. 음 아니 사회적으로 다 그런건가 나부터 여유 있으면 롤 벗어나 하고 있으니 ^^ 헌데 이게 당연한건 아니라 생각 합니다.
    다신 거기서 일하지 않는다 생각하시고 내일 너일 선 긋기 하시죠.
  • ?
    anonymous 2020.10.18 23:59
    그럴걸 그랬습니다. 이렇게 최악에 비상식일지 알았겠습니까 ? 진짜 개발자도 마찬가지 이긴 하지만 관리자 진짜 피엘급 역량 없다면 컷 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 ?
    anonymous 2020.10.28 18:00
    에휴 고생이 많군요. 문제 잘 해결되길 바래요.
  • ?
    anonymous 2021.01.31 16:59
    정말 괜찮은 PL도 많지만
    대장놀이. 정치놀이. 아부놀이만 잘해서 PL질하는 인간들 꽤 되는거 같더라구요
    머 하긴 것도 능력이라면 능력인데
    저런인간들의 문제는 타인의공을 자신의 공으로 돌리고
    자신의 실수는 타인에게 돌리는 신기에 가까운 기술을 시전하기에 저런인간과 머든 싸워 이겨내거나 그냥 같은편이 될수 있는게 아니라면 상황정리하고 하루라도 빨리 철수하는게
    정해진 수명을 단축시키는 일을 만들지 않아요